2009년 3월 12일 목요일

최첨단 디지털용어 공부하자(용어사전) | 디지털 편의공간

카시오 전자사전 엑스워드 뉴 에이치-시리즈
출처 : 뉴시스


네오(Neo)
: 여기서 가리키는 네오는 매트릭스(The Matrix) 영화 주인공 네오에서 가져왔다. 국어사전적 의미는 ‘새로운’, ‘현대의’의 뜻을 나타내는 말이다.



디렉터(Director)
: 방송 프로그램 제작자, 기획자이다. Manager라고도 불린다.



디지털유목민(Digital Nomad)
: 휴대폰, 노트북, PDA등과 같은 첨단 디지털 기기를 휴대한 채 자유롭게 떠도는 사람으로서, 디지털 장비를 이용하여 시공간의 제약 없는 Seamless를 추구하며 필요한 정보를 찾고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행하는 현대 정보사회의 중심 자 역할을 수행한다.



디지털칭기스
: 기본적으로 디지털노마드(Nomad)족을 실천하며, 3C(Contents ∙ Community ∙ Communication)을 지향한다. 1,100년대 유라시아 대륙을 평정했던 칭기스 칸의 후예로서 21c 정보화 시대의 중심에서 디지털 생태계 역할인 Keystone 개인화(Individualizaion)의 첨병 노릇을 자처하고 있다.



불확실성(Uncertainty)
: 장래 일어날 수 있는 사상에 관해서 인간이 가진 정보의 정확성에 대한 하나의 구분을 뜻한다. 또한 불확실성은 일어날 수 있는 상태는 알고 있으나, 그 확률분포를 알지 못하는 경우를 말한다. 이 같은 개념의 구성은 1920년대에 경제학자 F.H.나이트가 처음으로 발표하였으며, 1940∼1950년대에 걸쳐서 수학자 J.노이만, 경제학자 O.모르겐슈테른, 통계학자 A.왈드 등이 제창하였다. 나이트, 노이만, 모르겐슈테른은 기업행동과 인간행동의 해명을 위해서, 왈드는 통계적인 추정이론의 구축을 위해 제출한 개념이었다. 이 개념은 현재 불확실성하의 경제학과 경영학의 의사결정이론의 기초가 되고 있다.



블루오션 전략(Blue Ocean Strategy)
: 차별화와 저비용을 통해 경쟁이 없는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려는 경영전략을 말한다. 블루오션(푸른 바다)은 수많은 경쟁자가 몰려있는 레드오션(Red Ocean : 붉은 바다)과 상반된 의미이다. 이 새로운 시장은 차별화와 저비용을 동시에 추구함으로써 기업과 고객 모두에게 가치의 비약적 증진을 제공하는 시장으로, 다른 기업과 경쟁할 필요가 없는 무경쟁 시장이다. 쉽게 말해 기존의 치열한 경쟁시장 속에서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기 위해 애쓰는 것이 아니라, 매력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자신만의 독특한 시장, 곧 싸우지 않고 이길 수 있는 시장을 만들어 내는 전략을 말한다. 이 이론은 프랑스 유럽경영대학원 인시아드의 한국인 김위찬 교수와 르네 마보안(Renee Mauborgne) 교수가 1990년대 중반 가치혁신(Value Innovation) 이론과 함께 제창하였다.



스마트폰(Smart Phone)
: 휴대 전화와 개인휴대 단말기(Personal Digital Assistant : PDA)의 장점을 합친 것으로, 휴대 전화기에 일정관리ㆍ팩스 송수신 및 인터넷 접속 등의 데이터 통신기능을 통합시킨 것이다. 이동 중 인터넷 통신, 팩스 전송등이 가능하며 국내에서는 LG정보통신과 삼성전자가 CDMA(코드분할다중접속) 방식의 디지털 휴대폰에 초소형 컴퓨터를 결합한 스마트폰을 개발하였다.



앱 스토어(App Store)
: 1977년 스티브 잡스에 의해 설립된 애플(Apple)사가 운영하고 있는 iPhone 및 iPod 터치용 응용 소프트웨어 다운로드 서비스이다. 개인용 컴퓨터에서 iTunes를 이용하거나, iPhone 및 iPod Touch 메뉴에서 직접 3G 네트워크 혹은 Wi-Fi를 경유하여 소프트웨어의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는 소프트웨어는 유료 및 무료가 있으며, 무료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할 때도 iTunes Store의 계정이 필요하다.

일반 이용자는 자신이 개발한 애플리케이션을 앱 스토어를 통해 등록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를 위해애플사와 개발자 계약을 한 후, 인텔의 CPU가 탑재된 매킨토시의 Mac OS X 10.5 위에서, X code, iPhone SDK 등의 개발도구를 이용해 작성한 후, 앱 스토어를 통해 전 세계를 대상으로 판매할 수 있다. 이를 위해 개발자로서 등록하는데 연간 99달러의 비용이 든다. 유료 애플리케이션의 판매 가격은 개발자가 자유롭게 매길 수 있고, 판매 수익의 30%를 애플사가 수수료 및 호스팅 비용으로 받는 구조다. 아이폰 3G가 발표된 2008년 7월부터 iTunes의 업데이트 형태로 서비스가 본격 시작되었으며, 앱 스토어를 이용하려면 iPhone 및 iPod Touch의 운영체제 버전이 2.0 이상, 컴퓨터에서 이용하는 경우 iTunes 7.7 이상부터 가능하다.



와이파이(WiFi)
: 국내 무선인터넷 표준 플랫폼으로서 Internet Platform for Interoperability 의 약자이다.



유비쿼터스(Ubiquitous)
: 사용자가 컴퓨터나 네트워크를 의식하지 않고 장소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정보통신 환경을 말한다.



유선전화(PSTN : Public Switched Telephone Network)
: 공공 통신 사업자가 운영하는 공중 전화 교환망을 말하며 교환국을 통해 불특정 다수의 가입자에게 음성 전화나 자료 교환 서비스를 제공한다. 국내에는 약 1800만 이상의 전화 가입자가 접속되어 있으며 어느 전화기에서도 상대방 전화번호를 누르면 15초 이내에 1800만 여 개 번호 중에서 오직 다이얼한 그 번호를 정확하게 골라 접속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각 가정(또는 사무실)의 전화기는 가입자 선을 통해 전화국의 교환기에 접속되어 있는데 가입자 선을 수용하는 이 교환기를 지역교환기(LS : Local Switch)라고 한다. 전화국과 전화국 사이를 연결하는 전송로는 국간 전송로라고 하며, 전송로 매체로는 동축케이블, 마이크로웨이브 무선, 최근에는 광섬유 케이블 등이 사용되고 있다.



인터넷 전화(VoIP : Voice over Internet Protocol)
: 음성패킷망으로 인터넷을 통해 통화할 수 있는 통신기술을 말한다. 기존부터 사용되고 있는 데이터통신용 패킷망을 인터넷폰에 이용하는 것으로 음성 데이터를 인터넷 프로토콜 데이터 패킷으로 변화하여 일반 전화망에서의 통화를 가능하게 해주는 통신서비스 기술이다. 케이블을 통하여 여러 명이 동시에 사용할 수 있고 확장성도 뛰어나며 기존 전화에 비하여 요금도 훨씬 저렴하다. 국내에서 사용되는 VoIP 장비는 2003년 현재 대부분 H.323으로 되어 있다. 구축하는 방법은 다이얼 패드처럼 단순히 컴퓨터만 있으면 되는 경우도 있고, 시스코(CISCO) 등 전문 네트워크 장비회사에서 판매하는 IP전화기나 전용 라우터 등을 사용할 수도 있다.



인터랙티브(Interactive)
: '상호간'의 뜻을 지닌 인터(Inter-)와 '활동적'의 뜻을 지닌 액티브(Active)의 합성어로, 상호활동적인, 곧 쌍방향이라는 의미를 지닌다. 사용자가 마치 컴퓨터와 대화를 하듯이 입력과 출력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대개는 텍스트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나 음성인식•음성합성 등도 가능하다.



정보격차(Digital Divide)
: 새로운 정보기술에 접근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한 자와 그렇지 못한 자 사이에 경제적•사회적 격차가 심화되는 현상을 일컫는다. 1990년대 중반 미국에서 처음 사용했으며, 디지털 경제로의 이행과정에서 정보격차가 심화될 것이라는 우려에서 대두되었다. 예를 들어, 전세계 인구의 16%를 차지하는 선진국 90%의 국민이 컴퓨터를 보유하고 있으며, 미국 뉴욕시의 전화보급률이 아프리카 대륙 전체의 전화보급률보다 높다는 것이다. 또한 인터넷 언어의 80%가 전세계 인구의 20~30%만이 이해할 수 있는 영어로 되어 있는 것도 정보격차의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칭기스칸 (1,162-1,227년)
: 일명 테무진으로 불리며, 2000년대 개막을 앞두고 미국의 유력 일간지 워싱턴 포스트가 세계 저명한 학자와 전문가들에게, 지난 제 2천년 인류문명사상 가장 위대한 인물이 누구인가? 를 조사했다. 세계의 저명한 학자와 전문가들이 선택한 천 년의 인물(Millenium Man)은 바로 몽골의 칭기스 칸이다. 워싱턴 포스트는 칭기스는 정치, 군사, 민족 분야에서 아시아와 유럽에 중대한 영향을 미쳐 세계를 변화시켰다고 논평했다. 2005년 10월부터 30부작으로 방송된 KBS아시아 기획특선 드라마‘칭기스 칸’은 시청자들로부터 좋은 호응을 얻었다.



평균 시청률
: 시청률 조사 전문기관에 의해 매일매일 집계되며, 국내에선 닐슨 미디어리서치와 TNS미디어코리아가 활동하고 있다. 이들 조사기관은 전국의 가구를 대상으로 표본을 선정해 일정기간 시청률 조사 패널로 운영한다. 패널로 선정된 가구의 TV 수상기에 피플 미터(People Meter)라는 기기를 설치해 패널들의 시청 행태를 분석한다. 분석은 자동적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패널 구성원들은 평소와 다름없이 TV를 시청하기만 하면 된다. 우리가 흔히 접하는 시청률은 이렇게 해서 집계되는 가구당 시청률이다.

신뢰성 있는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이용자의 선정도 중요하다. TNS미디어코리아의 경우 현재 전국적으로 지상파-케이블 채널 조사에 1500가구, 위성방송 500가구를 패널로 운영하고 있다. 패널 가구는 가구원수, 가구소득, 가구주, 연령, 주거형태, 수신환경, 사용시간 등의 세밀한 기초조사로 뽑은 1만 4000가구 가운데 부 표본 표집 과정을 거쳐 다시 선정한 것이다. 부 표본을 이용하면 1만4000가구의 특성을 고르게 반영할 수 있고, 미디어 환경에 따라 대체 표본이 가능해 패널관리에 효과적이다. 패널은 3년 이상 할 수 없으며, 1년에 30%씩 교체하는 방법으로 공정성을 확보하고 있다. 한편, 시청률을 말할 때 점유율(Sharing)이란 말은 시청률이 TV 시청 여부에 관계없이 전체 표본 가구수를 모집단으로 하는데 비해 점유율은 TV를 시청하고 있는 가구만을 모집단으로 채널의 분포도를 조사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플랫폼(Platform)
: 운영체제(OS)와 비슷한 의미로 혼용되어 쓰이며, 운영체제는 Windows, Linux, Mac OS 등 H/W를 구동시키기 위해 기반이 되는 S/W를 의미한다.



FMC(Fixed Mobile Convergence)
: 사무실 내에서는 인터넷 전화 등 유선전화로 쓰다가 야외에서는 광대역코드분할다중접속(W-CDMA) 등 이동통신망을 활용하는 유무선 통합 서비스를 통틀어 지칭한다.



IMS(IP Multimedia Subsystem)
: 차세대 네트워크 서비스 제어기술을 말한다. 현재 국내에는 SKT, KTF, LGT의 IMS를 도입중에 있다. SKT는 EVDO 서비스부터 코어망에 IMS 일부를 도입하였으며, IP 기반의 CSCF(대용량 교환기), PHSS(가입자 정보관리) 등을 잇따라 구축중이다. KT는 BcN(Broadband Convergence Network)을 지원하는 IMS 인프라 구축함과 동시에 다양한 융합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으로 있다.



Keystone Player 진화전략
: Platform Developer/Provider로서 Niche Player들의 의존도를 증대시킴으로써 조직력을 장악하며 개방형 전략과 폐쇄형 전략을 적절히 구사하고 있다.



Niche Player 진화전략
: Keystone Player가 제공하는 Platform 및 동일 생태계 내 다른 Niche Player들의 자원을 활용하여 자신의 가치를 극대화하며,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차별성을 유지한다.



Push 형태
: ‘밀다’라는 영문 뜻을 지니며, 인터넷에서 클라이언트 측 사용자의 검색 조작에 의하지 않고 서버의 작용에 의해서 서버상에 있는 정보를 클라이언트로 자동 배포(전송)하는 것을 말한다. 최근 <Push>(감독 폴 맥기건, 미국)라는 제목의 영화가 2009. 3.19 개봉되었다. 간략히 소개하면 미래를 예측하는 초능력 전쟁 영화로 S.F 스릴러이며 다코타 패닝, 크리스 에반스, 카밀라 벨, 디몬 하운수가 출연한다.



Tigger 광고
: 사용자의 메뉴 화면에 직접적인 노출을 수행하는 광고 서비스를 말한다. 예를들어 여러분은 이 광고카피를 기억하시는지? ‘선영아 사랑해,’ ‘마이클럽,’ ‘세상은 파란을 원한다,’ ‘포털 사이트 파란,’ ‘집 나가면 개고생,’KT QOOK 광고 등이 대표적인 티저 광고들이다.



WI-PI(Wireless Internet Platform Interoperability)
: 게임, 음악, 메시징, 채팅, M-커머스 등 다양한 무선인터넷 환경에서의 응용서비스를 가능하게 하는 플랫폼 표준 규격을 의미한다.



디지털미디어 공부는
디지털칭기스
디지털칭기스에서 하세요

0 댓글:

토론에 참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