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3월 18일 수요일

미래 방송환경은 어떻게 변화 할 것인가? | 대부의 지혜

‘디지털 방송 기능보다 Interactive TV 기반이 더욱 중요 할 것’

미래의 방송환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방송과 통신의 융합, 디지털 컨버전스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디지털 컨버전스 현상은 현재 매우 빠르게 진행중인데 정보기술(IT) 분야는 물론 경제사회의 모든 분야에 걸쳐 일어나고 있다. 굳이 크게 구분하자면 유선과 무선의 통합, 통신과 방송의 융합,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결합 등 3가지로 압축된다.

이러한 디지털 컨버전스 현상중에서 통신과 방송의 융합측면에서 이해하면, 디지털 방송은 고화질이 뿐만 아니라 Interactive가 더욱 중요한 요소로 등장할 수 있다. 왜냐하면, 미래의 방송환경은 수동적인 매체소비환경이 아닌 적극적인 수용자, 능동적인 소비자가 어울리는 Interactive 한 방송환경이 보다 보편화된다는 점이다.

SK 브로드밴드 인터랙티브 광고
출처 : 연합뉴스

따라서 고화질 방송뿐만 아니라, 수용자가 어떻게 실시간으로 참여하고 또 적극적으로 개입할 것인가가 중요한 관점으로 작용한다. 이처럼 Interactive TV는 본격적인 맞춤방송이자 개인화 방송이며 방송환경에서의 On Demand를 구현한다. 따라서 실시간으로 참여하는 방송 콘텐츠가 늘어나고, 시청자가 적극적인 매체소비자로 탈바꿈하는데 긍정적인 환경을 조성하게 된다.

현재 Interactive는 VOD와 연결된 형태로 진화하고 있으며, TV화면에 노출된 팝업을 통해 소비자가 원하는 더 자세한 정보를 얻고 이벤트에 참여하거나 샘플을 신청할 수 있다.

또 다른 측면에서의 디지털 컨버전스의 대표적 사례는 인터넷 방송의 진화라 할 수 있다. 인터넷 방송은 향후 디지털 방송환경에서 방송이 구현하는 여러 가지 기능과 기술들을 가늠할 수 있는 역할을 해준다.

즉 인터넷방송이 미디어 발전과정에서 차지하는 위치는 아날로그 방송환경이 디지털 방송으로 전환되는 시점에서의 중간적 보완재 이자 미디어 환경의 완충재적 역할을 수행하는데 있다. 따라서 미래의 방송환경인 디지털 방송과Interactive TV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인터넷 방송을 주목해볼 필요가 있다. 미래의 방송미디어 환경과 함께 미디어와 콘텐츠 등의 관련산업의 경향을 살펴보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방송서비스는 무료의 공공서비스 위주에서 NVOD(Near VOD), PPV(Pay Per View) 등 점차 유료화된 개인서비스가 폭넓게 확산되고, 개인이 원하는 프로그램만을 시청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며, 오락, 정보획득, 홈쇼핑, 인터넷 접속 등 다양한 기능과 고화질 입체영상, 입체음향 등을 제공하게 될 것이다.

현재 인터넷 방송으로 구현되고 있는 주문형(On Demand)이나 멀티미디어 요소인 비디오, 오디오, 텍스트, 이미지, 그래픽 등을 개별화시켜서 콘텐츠에 최적화된 멀티미디어 요소를 구성하는 것, 미디어와 사용자간의 실시간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방송편성에서 시간의 개념이 약화되고 콘텐츠 분류의 개념이 강화되는 것, 멀티캐스팅(Multicasting)과 개별화(One to One Casting / Target Casting) 등이 향후 디지털 방송환경에서 구현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Interactive TV의 기능적 요소로는VOD(Video On Demand)와 PVR(Personal Video Recoder), 네트워크 연결, 인터넷 검색, 결재기능, 보안인증 등이 있다. 단지 TV 전파를 기지국으로부터 전송 받아서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개인과 TV간의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제공하고 있는 것이며, 인터넷으로 통한 네트워킹을 가능하게 한다.

앞으로 콘텐츠 연계형 및 실시간 연계형 Interactive 상품을 출시하기 위해서는 저작권 분쟁, 제도 및 기술적 문제 측면에서 아직 정비하고 해결해야 할 과제를 안고 있다. 이에 따른 개발과정을 분야별로 보면 통신기반 시설과 디지털 방송기술 , 데이터 의 고도화가 필요한 시점이다. 또한 음성 및 영상 처리기술, 지능형 통합정보 방송(SmarTV)의 대중화 시기를 앞당길 필요가 있다.

향후 미래의 디지털 방송 환경은 통신망과의 연동으로 전자상거래, 오락, 게임, 인터넷 접속, 홈뱅킹, 홈쇼핑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정보 서비스를 편리하게 제공하여 가정 정보화를 촉진하는 핵심 수단으로 발전할 것이다. 동시에 더욱 지능화되어 PC나 인터넷에 익숙하지 않은 주부, 중•장년층의 정보격차(Digital Divide) 해소에 기여하게 될 것이며 편리한 디지털 라이프스타일 추구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산업적 측면에서는 전세계적인 디지털방송 전환에 따른 막대한 수요창출로 관련 콘텐츠•서비스 및 기기산업이 IT산업 성장을 주도하며, 방송•통신 융합으로 T-Commerce 등 다양한 비즈니스모델이 창출될 것이며 새로운 융합형 플랫폼 사업이 가능하게 되어, 멀티미디어 콘텐츠 산업 등 방송•통신 융합형 신 산업이 더욱 발전할 전망이다.

0 댓글:

토론에 참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