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3월 23일 월요일

Keystone 전략은 무엇인가? | 대부의 지혜

이안시티와 리비안의 The Keystone Advantage

Keystone이란 용어는 2004년 미국 하버드 대학 경영대학원의 lansiti(이안시티)• Levien(리비안) 교수가 쓴 The Keystone Advantage 에 의해 처음으로 고안되었다.

이들은 21C 기업의 급격한 경영 환경변화 속에서 혁신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기업간 상호 의존성이 증대되는 환경에서 기업 성장전략으로 핵심종(Keystone)이 될 것을 요구하고 있다.

Keystone 전략이란 자연 생태계에서 중요하게 핵심적 역할을 담당하는 생물종을 뜻한다.

Keystone에 담긴 의미를 살펴보면, 가치창출(value creation)과 성과 공유를 통해 지속적인 성장과 번영을 추구한다는 뜻으로 현대의 비즈니스 생태계 내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궁극적으로 네트워크 비즈니스 환경에서 자사가 속한 생태계의 진화방향을 리드해 나감으로써 종(種) 전체의 성장을 추구한다는 것이다.

오늘날 비즈니스 생태계 상에서 핵심역할을 수행하는 기업으로 구글(Google), 아마존(Amazon.com), 월마트(Wal-Mart),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애플(apple) 등이 이에 해당된다고 할 수 있는데, 이들 기업들은 이러한 Keystone 전략을 채택함으로써, 생태계의 활동을 건전하고 활발하게 형성하면서 관장하고 있다. 이처럼 최고의 Keystone기업은 거대하고 산재된 회사들의 네트워크를 단순화하고, 타사들을 잘 활용하여 생산성을 증대시키고 안정성을 강화시키며 혁신을 일으키는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

반면, 90년대 인터넷 붐이 일던 시절에 많은 기업들이 패망한 이유는 플랫폼을 이용하는 기업들의 숫자가 증가하면서 플랫폼의 Value가 증대되었지만 운용비용 또한 증가하였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B2B 마켓 플레이스(marketplace) 업체들은 매출은 증가하였지만 마진은 줄어듦으로써 결국 망하게 된 것이다.

이 책의 저자가 지적하는 효율적인 Keystone 전략은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요약해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첫째, 디지털 생태계 내에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일이다 :

Keystone기업이 가치를 효율적으로 창출하지 못한다면 시스템상의 기업들을 유인하거나 유지할 수 없을다. 따라서 Keystone기업이 생태계를 위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으로 생태계 구성원들에게 서비스(유통), 툴(tool), 새로운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자산인 플랫폼을 구축하여야 한다. 플랫폼 형태는 실물자산일 수도 있고, 지적 재산권일 수도 있다.

2. 둘째, 창출된 가치를 시스템상의 모든 기업들과 공유하는 것이다 :

Keystone 기업은 그들이 창출한 가치를 위해 일정부분 점유하면서도 생태계에 존재하는 수많은 플랫폼 사용 기업들과 공유하는 것이 필요하다. 가치공유의 실질적 혜택은 Keystone 기업으로 하여금 이익을 구성원들과 나눌 수 있게 해준다.

따라서 이 두 가지 요소를 제대로 실행하지 못하는 Keystone기업은 단기적으로는 성공한 것처럼 보여도 결국 구성원들로부터 버림받게 되어 성공을 보장 받을 수 없게 된다.

결론적으로 Keystone Advantage 의미는 자사 비즈니스 생태계의 성격을 측정하고,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운영전략 그리고 구체적인 전술을 재평가 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framework)를 제공하는 것으로 귀결 할 수 있다.

끝으로 저자는 글로벌 환경으로 기업들의 경쟁 환경이 변화무쌍하게 전개되고 있고, 동종, 이종 간의 경쟁이 더욱 심화되고 있는 현실에서 디지털 생태계의 중심에 서서 발전해 나가야 한다는 충고를 하고 있다.

2 댓글:

나그네 :

키스톤 전략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디지털 칭기스님 감사합니다.

Digital Genghis :

제 글 잘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재미있고 도움이 되는 글 많이 쓸 수 있게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토론에 참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