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4월 2일 목요일

새로운 블루오션(Blue Ocean), Marketplace 시장이 도래한다 | 대부의 지혜


애플(Apple)의 앱 스토어(App Store) 성공으로 제 2의 앱 스토어(App Store)를 표방하는 기업들의 진출 러시

전 세계적으로 비디오 게임 시장이 크게 성장함에 따라 이동통신사들이 Mobile 게임 영역에서 iTunes와 같은 히트상품의 창출을 주도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갖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미국 애플(Apple)의 앱 스토어와 아이폰을 구성하는 모델이 모바일 콘텐츠 비즈니스 모델로 확산되면서 시장성장을 견인하고 있는 모양새다.

유료 콘텐츠와 무료 콘텐츠를 동시에 서비스하고 있는 애플은 모든 콘텐츠를 광고에 기반하며 무료로 제공하지 않는다는 측면에서 이용자들에게 때때로 원성을 사기도 한다. 그러나 애플의 아이폰과 앱 스토어가 유료 Mobile 콘텐츠 시장의 발전을 견인하고 있다.

빠른 스마트폰(Smart Phone) 보급 확대로 Mobile Marketplace 전성시대 도래

2008년 2월 출범한 앱 스토어는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를 통해 2009년 1월 기준 2만 2천여 건의 애플리케이션이 등록되어 있으며, 총 5억 건 이상의 다운로드가 이루어져 가장 활발한 거래가 이뤄지고 있는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로 평가 받고 있다.

이처럼 아이폰과 앱 스토어가 큰 성공을 거두면서 세계적인 휴대전화 메이커인 노키아와 삼성전자, 그리고 소프트웨어 시장을 지배하고 있는 마이크로소프트(MS) 등이 Mobile 콘텐츠 시장에 진입하기 위한 준비에 속속 착수하고 있다. 그 밖에 세계 유수의 IT 미디어 기업들도 시장 참여 선언이 잇따르고 있다.

앱 스토어의 성공 요인 분석

앱 스토어의 가장 근본적인 성공요인으로는 첫째, 디지털 재화(goods)의 구입과 활용을 가장 용이하게 지원하는 환경을 구성하였다는 점이다. 이는 한 번의 클릭으로 이용자가 원하는 콘텐츠나 애플리케이션을 손쉽게 구입하고 활용할 수 있는 이용자 중심의 편리한 UI를 제공한다.

둘째, IT 관련 서적을 종이 책과 PDF file, 그리고 iPhone을 이용한 다운로드 애플리케이션 버전 등 다양하게 출시함으로써 소비자들이 원하는 방식을 맘껏 선택하도록 배려하였다는 점이다.

이 밖에 앱 스토어는 돈을 지불하고서라도 구입할 의사가 있는 이용자들이 필요로 하는 콘텐츠를 제공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예를 들어 돈을 지불하고서라도 이용하고 싶은 전자 책이 있는 독자들을 위해 그들이 필요로 하는 모든 콘텐츠가 있는 사이트로의 연결(link)를 빠르게 지원해준다.

마켓플레이스, 블루오션(Blue Ocean)이 될 수 있나?

Apple App Store의 큰 성공으로 2009년 4월 초 현재 다양한 회사들이 App Store를 출시하고 있다. App Store 를 표방하는 기업들은 공통적으로 게임 애플리케이션을 표방하고 있으며, 이러한 현상은 당분간 계속적으로 유지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 같은 예상은 통신산업 전문 컨설팅업체 TMN Global의 계열사인 CSMG가 지난 3월 12일 ‘Playing Games : A Revolution In Interactive Entertainment’라는 보고서를 통해 증명되었다. 이 회사의 전망치에 따르면, 네트워크 접속 증가, 더욱 빨라진 Broadband 네트워크 속도, 차세대 게임기 및 더욱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는 Mobile 단말이 Mobile 게임시장의 성공가능성을 높이는 동인이라고 발표하였다.

보고서는 앞으로 게임분야가 가장 활성화된 Mobile 엔터테인먼트 형태로 진화되면서 이동통신사들이 신속하게 조치를 취하지 않을 경우 그러한 기회를 통해 성공하는 것은 제 3자의 몫이 될 것이라고 경고하였다.

이에 따라 Mobile Game이 이동통신사들에게 가장 시급한 사업모델이 될 전망이고, 앞 다투어 시장에 참여하고 있는 성장동력이 되고 있는 것이다.

굳이 CSMG 보고서가 아니더라도 이동통신사들이 독자적인 앱 스토어 런칭을 포함한 일련의 기회 가운데 특히 Mobile Game에 주목하는 이유는 게임이 실제로 수익 창출로 연결되기 때문이다.

Mobile Game 시장의 빠른 성장은 미국 게임 소프트웨어 시장을 살펴보면 잘 드러난다. 미국의 게임산업 규모는 총 매출 2005년 94억 달러에서 2008년 200억 달러로 증가했으며, 2007년부터 2012년까지 연평균 25%의 높은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 중 Mobile Game은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부문으로 앱 스토어를 통한 Mobile Game 보급에 주력하고 있다.

현재 시장에 선보이는 앱 스토어는 크게 ‘단말 벤더 및 OS 진영의 독자형 앱스토어’와 ‘이동통신사 종속형 앱스토어,’ ‘독립형 앱스토어’ 등 3가지 형태로 구분 할 수 있다.

이동통신사들은 이미 확장 가능한 네트워크 인프라와 가입자 기반, 정교한 빌링 시스템 및 제품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고, 음성통화 부문이 포화상태에 이름에 따라 새로운 수익 원 개발이 절실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인터넷 및 이동통신사, 제조사 등 각 기업들은 Apple의 App Store 성공에 자극 받아 다양한 형태의 제 2의 앱 스토어 출시에 올인(all in)하고 있는 것이다.

0 댓글:

토론에 참여하세요